Binary Wave 지표사용법과 실전매매법

기술분석/보조지표 | 2015. 12. 18. 07:54 | Posted by goldsunshine

Binary Wave

 

개념 : 지수이동평균, ROC, 스토캐스틱, MACD, 이렇게 4개의 지표를 하나의 지표로 수치화한 것이 Binary Wave 입니다. Binary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4개의 지표들이 각각 +1이 아니면 -1의 값을 갖도록 하고, 이를 합산하여 최대 +4에서 최소 -4의 값을 나타냅니다.

 

바이너리 웨이브는 스티븐 B. 아첼리스가 기존의 지표를 가지고 새로 만든 지표입니다.
즉 바이너리 웨이브는 MACD, 지수이동평균, ROC, 스톡캐스틱 총 4개의 지표를 이용하여 만든 지표입니다. 각각 지표의 상태에 따라 값을 -1, 0, 1 값만 가지도록 하여 바이너리 웨이브값이 -4 에서 4 까지만 표현되도록 한 것입니다.

 

 

- 해석  :


이 지표의 해석 방법은 바이너리 웨이브 값이 0선을 상향 돌파시 매수, 하향돌파시 매도하며, +4이면 강세시장을 -4이면 약세시장을 나타냅니다.

 

 

 

- 공식 :
 

 

BW_C(maPeriod, ROCPeriod, stoPeriod1, stoPeriod2)
maPeriod : 지수이동평균 기간
ROCPeriod: Price ROC 기간 변수
stoPeriod1: Stochastic 기간변수 1
stoPeriod2: Stochastic 기간변수 2

 


위의 도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4개의 조건이 +1의 값을 가질 때와-1의 값을 가질 때의 조건을 지정합니다.
(개별지표들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본값을 선택하였습니다.)
적용방법 : 개별 지표들이 +1 또는 -1이 되도록 하는 조건을 지정한 후 그 결과들을 합산해서 하나의 선으로 나타내는데,
 이 선이 0위에 있으면 강세시장, 0아래에 있으면 약세시장을 의미하는데, Binary Wave선이
0선을 상향 돌파할 때 매수타이밍으로 잡고, 0선을 하향 돌파할 때를 매도타이밍으로 잡습니다.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하고자 한다면 지표값이 +4에서 꺽이는 순간 공격적으로 매도포지션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  계산  <<
MACD가 MACD Signal보다 위에 있으면 1, 그렇지 않으면 -1
종가가 지수이동평균보다 위에 있으면 1, 그렇지 않으면 -1
Price ROC가 0보다 크면 1, 그렇지 않으면 -1
Stochastic %K가 50보다 크면 1, 그렇지 않으면 -1
위의 값을 모두 더하여 Binary Wave로 표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