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liam %R (윌리엄%R)


개념


윌리엄%R(William %R)은 스토캐스틱에서 파생된 기법으로 래리 윌리엄(Lary William)이 10일 스토캐스틱을 이용하여 처음 개발, 사용하였습니다. 윌리엄%R은 스토캐스틱처럼 최근 기간의 가격변동폭에 기반을 둔 기본적 K를 응용하여 사용합니다. 또한 과도매입과 과도매도의 상태를 잘 반영하여 ‘윌리엄의 과도매입 과도매도 지표(William’s Overbought/Oversold Index)라 불리기도 합니다.

 

윌리엄%R지표의 내용은 일정 기간 중에 최고가와 최저가를 중심축으로 해서 현재가가 중심축의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로 표시한 것으로서 주가의 천정권 및 바닥권을 판단하는데 유용한 투자지표입니다.

 

 

계산방법


윌리엄%R은 기본적K를 계산하는 분자부분에 있어 스토캐스틱과 다른 모습을 갖습니다.
 


매매기법


윌리엄%R은 주로 과도매입과 과도매도의 지표로 이용되는데 다음과 같이 스토캐스틱과 상반된 지 표의 의미를 갖습니다.


매도 : 윌리엄%R < 20 → 과도매입(과열)
매수 : 윌리엄%R > 80 → 과도매도(침체)

 

윌리엄%R지표는 일반적으로 약세시장보다는 강세시장에서 유용하며 개별종목보다는 업종별 매매신호 판단에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전매매법]
윌리엄%R을 이용한 가장 보편적인 매매기법이 과도매입/과도매도를 판별하여 거래하는 것이다. 증권업종 지수의 일봉차트를 보면 과도매입(20%이하) 국면과 과도매도(80%이상)국면을 확인할 수가 있어 이를 매매에 활용하면 높은 수익을 시현할 수가 있다.


 

 윌리엄R윌리엄R윌리엄R윌리엄R윌리엄R윌리엄R윌리엄R윌리엄R윌리엄R윌리엄R윌리엄R윌리엄R윌리엄R윌리엄R윌리엄R

 

 

- 윌리엄%R(Wm%R)

 

  윌리엄%R은 래리 윌리엄에 의해 1973년에 개발된 단순하지만 효과적인 오실레이터이다. 이것은 매수세와 매도세의 종가에 대한 최근의 범위에서 가장자리까지 남아 있는 여력을 측정한다. Wm%R은 추세를 확인하고 다가올 반전을 예고한다.

 

   Wm%R = 100 * (Hr - C) /(Hr - Lr)

 

  r = 트레이더에 의해 선정된 기간, Hr = 선정된 기간의 고점, Lr = 선정된 기간의 저점, C = 최근의 종가

 

윌리엄%R은 최근의 고저점에서 매일의 종가가 차지하는 위치를 측정한다. 이것은 정해진 기간 내에서 가장 높은 고점에서 가장 낮은 저점까지의 거리를 100%로 한다. 이것은 최근의 종가를 윈도우 안에 있는 범위에 대한 비율로 나타낸다. 이것은 스토캐스틱과 관련이 깊다.

 윌리엄%R은 0에서 100퍼센트 사이에서 움직이도록 설계되었는데,  매수세가 힘의 정점에 도달했을 때 0 이 되고, 매도세가 정점에 도달했을 때 100 퍼센트가 된다.

 

 모든 오실레이터에 대한 최고 원칙인 오실레이터 지표가 의심스러울 때는 기간을 줄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추세를 따르는 지표와 상반된 특성으로 추세 지표가 의심스러울 경우 기간을 늘리는 것이 원칙이다. 짧은 기간의 오실레이터는 단기간의 반전을 잡아내는 것을 돕는다. 만약 당신이 사이클을 알고 있다면 윌리엄%R의 기간을 사이클의 반으로 하라.

 보통 7일에 잘 맞는다. 윌리엄%R은 주봉에서 잘 맞는다. 수평적인 기준선은 10%와 90%에 그려진다. 윌리엄%R이 상향 기준선 위에 그려지면 이것은 매수가 강하고 과매수 상태에 있다는 뜻이고 윌리멍%R이 하향 기준선 아래 그려지면 시장이 매도가 강하고 과매도라는 것을 보여준다.

 

2. 집단심리

윌리엄%R은 각각의 종가를 최근 가격 범위와 비교한다. 이것은 매수세가 최근의 고점 부근에서 시장을 마감할 수 있는지 매도세가 최근 저점 부근에서 시장을 마감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윌리엄%R은 만기 시간에 매수와 매도간 힘의 균형을 측정한다. 매수세는 일중에 가격을 높일 수 있고, 매도세는 낮출 수 있다. 윌리엄%R은 어떤 그룹이 자신의 의도에 따라 시장을 마감할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 만약 매수세가 랠리 중에 고점에서 시장을 마감할 수 없다면 그들은 보이기보다는 약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매도기회이다. 만약 매수세가 시장을 하락추세 중에 범위 아래서 끝내지 못한다면 그들은 보기보다 약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매수기회이다.

 

3. 매매원칙

 윌리엄%R은 세 가지 종류의 신호를 제공한다. 그들은 중요도에 따라서 강세, 약세 다이버전스, 실패한 스윙, 과매수, 과대도 신호로 나눌 수 있다.

 

 1) 다이버전스

 가격과 윌리엄%R의 다이버전스는 잘 일어나지 않는다. 그들은 최고의 매매신호를 제공한다. 윌리엄%R이 상단 기준선을 상향돌파하고 떨어지면서 다음 랠리에서 다시 상단선을 돌파하지 못할 때 약세 다이버전스가 발생한다. 이것은 매수세가 힘을 잃고 시장은 떨어질 것 같다는 뜻이다.

 강세 다이버전스는 윌리엄%R이 하단 기준선을 하향이탈하고 상승해서 다시 하락하되 가격은 계속 하락하지만 윌리엄%R이 하단선을 돌파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것은 매도세가 힘을 잃어가고 랠리가 시작되고 있는 것을 나타낸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최선의 매수/매도 시점은 2/13의 고점과 2/25의 저점 다이버전스에 의해서 나타난다. 실패한 스윙은 1/31의 고점과 2/4일의 고점에서 보이는 것처럼 기준선에 도달하지 못하고 반전하는 경우에 나타난다. 이것은 강한 추세에 대한 반작용이 존재하는 경우에 나타나며 실패한 스윙은 이 추세를 확인시켜 준다.)

 

 - 강세 다이버전스가 나타났을 때 매수에 들어가고, 최근의 단기 저점 부근에 스탑라인을 잡으라.

 - 약세 다이버전스를 발견했을 때 매도에 들어가고, 최근의 단기 고점 부근에 스탑라인을 잡으라.

 

2) 실패한 스윙매매

 대중들은 한 점에서 다른 점까지 스윙매매를 하는 경향이 있다. 윌리엄%R은 좀처럼 라인의 중간에서 반전하지 않는다. 실패한 스윙은 윌리엄%R이 상승추세에서 상단라인을 돌파하지 못한 경우와 하락추세에서 하단라인을 돌파하지 못한 경우에 발생한다.

  -윌리엄%R이 랠리 와중에 상승을 멈추고 상단 라인에 도달하지 못하고 하향하는 것은 실패한 스윙을 나타낸다. 이것은 매수세가 아주 약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매도신호를 제공한다.

 - 윌리엄%R이 하락 주에 하락을 멈추고 하단 라인에 도달하지 못하고 상승하는 것은 실패한 스윙이다. 이것은 매도세가 매우 약해서 매수 신호를 제공한다.

 

3) 과매수와 과매도

가격이 그들 범위의 상단 가장자리에서 끝날 때, 윌리엄%R이 꼭대기에 이르고 과매수가 된다.가격이 하단 가장자리에서 끝날 때, 윌리엄%R은 떨어지고 과매도가 된다. 매수나 매도 모두 강력하지 않다면 그들은 많은 기간 최근 범위의 극단치에서 가격을 마감하지 않는다.

 - 윌리엄%R이 상단선 위에 이르렀을 때, 이것은 잠재적인 시장의 고점을 나타내고, 매도신호를 제공한다.

 - 윌리엄%R이 하단선 아래로 떨어질 때, 이것은 잠재적 시장바닥을 나타내고 매수신호를 제공한다.

 

이런 과매수와 과매도는 어떤 가격 범위에서 횡보할 때 잘 맞는다. 그들이 가격이 추세에 들어갔을 때 설익은 신호를 주거나 위험한 신호를 내게 된다. 윌리엄%R은 강한 랠리에서 고점에 일주일이나 그 이상을 머물게 된다. 이것의 과매수 신호는 매도 기회보다 강한 상승을 나타낸다. 비슷하게 강한 하락 추세에서는 윌리엄%R이 과매도에 일주일 이상 머물 수 있는데 이것은 매수기회라기보다는 약세를 나타낸다. 

 윌리엄%R의 과매수와 과매도 신호는 중요한 추세를 파악한 이후에 사용 가능하다. 그런 목적을 위해서는 장기간 추세를 따르는 지표를 사용하라. 만약 주간 차트가 강한 시장을 보여준다면 일간 윌리엄%R에서 매수신호만을 사용하고 매도신호가 나올 때 매도하지 말라. 만약 주간 차트 지표가 약세장을 나타낸다면 일간 윌리엄%R이 매도신호를 줄 때에만 매도하고 과매도신호가 나왔을 때는 매수하지 말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