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들패턴분석 (2)

기술분석/캔들분석 | 2015. 12. 8. 12:18 | Posted by goldsunshine

[강세 비석형]
강세 비석형은 역망치형과 유사한 모양이다.
차이점은 봉의 모양이 도지라는 점이고, 역망치형보다는 영향력이 다소 높다는 점이다.
[강세 잠자리형]
강세 잠자리형은 망치형과 유사한 모양이다.
차이점은 봉의 모양이 도지라는 점이고, 망치형보다는 영향력이 다소 높다는 점이다.
[강세 포아형 (Harami in Downtrend (Bullish Harami))]
★★
빈번하게 나타나지만 강력하지는 않은 반전 신호의 대표적인 패턴으로 형태상으로는 인걸핑패턴의 반대라고 할 수 있는데 직전의 긴 봉에 완전히 감싸이는 작은 봉이 출현하였을 때 이를 하라미(일본 고어로 잉태라는 뜻임)라고 하고 하락추세에서 긴 음봉 다음에 짧은 양봉(음봉이어도 무방)이 출현하였을 때 상승반전의 신호로 간주합니다.
서구의 Inside day 패턴과 아주 흡사한데 Inside day가 고가,저가 모두가 전일의 거래범위 안에 들어와야만 한다면 하라미는 몸통만 전일의 몸통 안에 위치하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라미는 기존추세의 멈춤을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기존의 추세가 급격하게 반전한다기보다는 기존 추세가 일단락된 후 향후 움직임을 모색하는 단계에서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서 하라미 출현후 바로 직전하락 추세에서 상승반전하지 않고 조정양상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장의 기조를 살펴보기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잉태된 봉이 십자형인 경우(harami cross) 신뢰도 향상.
[관통형 (Piercing Pattern)]

형태상으로는 두개의 몸통이 긴 캔들로 구성되어 있고, 첫번째는 음봉, 두번째는 양봉이며 하락추세 마지막에 나타납니다.
두번째 양봉이 첫 음봉을 관통하여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내는데 반드시 두번째 양봉의 종가가 첫 음봉 몸통의 절반이상을 상향돌파하여야 합니다.
상향돌파하지 못한 패턴은 온넥, 인넥, 트러스팅 패턴(우물쭈물형)이라 하여 하락지속형 패턴이 되는 것입니다.
한편 두번째 봉의 상향위치 정도가 심하여 첫번째 음봉을 완전히 감싸면 불리쉬 인걸핑이 되는 것입니다. 직전에 명확한 하락추세를 나타냈다든지, 두번째 양봉이 지지수준에 걸쳐 있다든지, 두번째 봉이 거래를 많이 수반했다든지 할수록 상승 반전에 대한 가능성은 더욱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잘 나타나지않으며 신뢰도도 낮은 편입니다.
[남 삼성형 (Three Stars in the South)]

하락세가 서서히 마무리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강세 반전신호로 긴 아래그림자를 가진 긴 음봉을 형성한 뒤 둘째날 높게 시작하였으나 전날의 저점 위에서 종가를 형성하고 셋째날 음 마르보즈를 형성하거나 짧은 아래그림자를 가진 음봉이 전날의 거래범위에 감싸이는 형태이다.
긴 아래그림자를 가진 긴 음봉의 출현으로 매도세가 사라지고 그 다음날 연속적으로 저점이 높아지고 있어 더 이상의 하락은 없을 것을 나타내는 형태이기에 확인 과정이 필요하다.
[동일저점형 (Matching Low)]
★★ Bullish reversal pattern,
★★ Confirmation is suggested
강세반전신호인 막대기 샌드위치형의 개념과 비슷합니다.
하락추세에서 긴 음봉을 형성한 후 다음날 높게 출발했지만 하락하여 전일 저점과 동일한 수준에서 마감을 하였다면 이 저점 수준으로 바닥이 형성되었다는 것을 뜻하며 단기 반등이 임박했음을 나타냅니다. 음봉의 길이보다 동일 저점이 이틀에 걸쳐 형성되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막대 샌드위치형 (Stick Sandwich)]
★ Bullish reversal pattern,
★ Confirmation is suggested
두개의 음봉 사이에 하나의 양봉이 끼어있는 간단한 형태이나 상승반전 신호입니다. 두 음봉의 종가는 비슷한 수준이어야 하는데 이 가격대는 지지가격대로 참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양봉에서 기존의 하락추세가 반전되었음을 나타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날의 거래량 추이를 살펴보는 것도 신호확인을 위해 필요합니다.
[사다리 바닥형 (Ladder Bottom)]
★★ Bullish reversal pattern,
★★ Confirmation is suggested
강세반전신호입니다.
하락추세가 3일 연속 지속되다가 4일째 되는 날 대부분의 거래가 시가 위에서 이루어졌다면 비록 그날 하락으로 마감한다고 하여도 하락추세가 마무리되어가고 있음을 감지하게 되고 그다음날 상승갭을 시현하면서 전일의 고점보다 높게 끝난다면 강세반전의 신호가 나타났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마지막날 장봉이 아니더라도 거래를 수반했다면 반전이 더욱 확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승 기아형 (Abandoned baby in downtrend)]

대표적인 상승반전 형인 십자샛별형에서 십자(Doji) 전후에 갭이 생기는 경우 아주 명확한 반전신호라고 할 수 있는데 이 패턴이 바로 상승기아형입니다.
매우 희귀한 패턴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승 박차형 (Bullish Kicking)]

형태상으로는 지속패턴인 갈림길형과 유사하나 시가가 동일하다는 것 대신 어느정도의 gap이 발생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즉 음 마르보즈 뒤에 양 마르보즈가 상승갭을 두고 나타나는 것이 바로 상승박차형입니다.
이때 발생한 갭은 지지대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패턴전의 추세가 별로 중요하지 않을 뿐더러 일반적으로 두개의 마르보즈중 긴 쪽의 방향을 따라 향후 추세가 결정된다고 하나 그보다는 순서가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단기 반전신호입니다.
[상승 반격형 (Bullish Counterattack line)]
★★
색깔이 다른 두개의 긴 캔들이 비슷한 종가를 형성하였을 경우 이를 직전의 움직임에 대한 반격이라고 표현 하는데 상승 반격형은 우선 긴 음봉과 긴 양봉으로 구성되고 두 봉의 종가가 같거나 비슷한 경우를 말합니다.
뒷 양봉이 첫번째 음봉의 몸통 위로 올라가면 형성하게 되는 관통형보다는 반전의 의미가 작지만 나름대로 상당한 신뢰도를 갖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두번째 양봉의 시가가 매우 낮게 형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기존 추세를 강하게 이어가다가 크게 반전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상승 샅바형 (Bullish belt hold line)]
★★
형태상으로는 시가와 저가가 동일한 긴 양봉입니다. 저가권에서 길게 나타나면 강한 상승장을 예고한다 할 수 있습니다.
몸통의 길이가 길수록 신뢰도는 증가하며 발생당시 잘 나타나지않았다면 더욱 의미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승 세십자별형 (Bullish)Tri Star]
★★
상당기간동안 하락추세를 나타낸 후 삼일 모두 십자형으로 나타나고 둘째날 하락갭을 형성하거나 아래그림자와 윗 그림자가 겹치는 경우 마지막 날 상승하면 상승 세십자별형을 형성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당기간 지속된 하락추세가 첫번째 십자형이 나타남으로써 힘이 약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두번째 십자형이 갭과 함께 나타남으로써 하락추세의 힘이 소진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세번째 십자형이 상승반전의 모습으로 나타나기에 매우 희귀하지만 무시할 수 없는 강한 반전의 신호입니다. 거래량지표 및 추세지표 등과 같은 여타 기술적 지표들도 참조하여 기존의 추세가 약화되고 있음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봉의 모습이 굳이 십자형이 아니라 작은 몸통으로 3일 연속 같은 모양인 나타난다 하더라도 세십자형으로 같이 분석하기도 합니다.
[상승 십자잉태형 (Harami cross in Downtrend)]
★★
상승반전형
형태상으로는 직전의 긴 봉에 완전히 감싸이는 작은 봉이 나타나는 하라미형에서 두번째 작은 몸통의 봉대신 십자(Doji)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명확한 반전신호인 도지가 기존 추세의 멈춤신호인 하라미형과 결합하였기 때문에 고착화신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즉 기존 추세가 돌처럼 굳어지고 조만간 추세가 바뀐다는 강한 의미이겠지요. 통상의 하라미보다 강한 반전 신호로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상승 잉태확인형 (Three Inside Up)]
★★★
빈번하게 나타나지만 강력하지는 않은 반전 신호의 대표적인 패턴인 하라미(일본 고어로 잉태라는 뜻임)형의 확인 형태로 강력한 반전신호라 할 수 있습니다.
즉 하라미는 기존의 추세가 급격하게 반전할 때보다는 기존 추세가 일단락된 후 향후 움직임을 모색하는 단계에서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서 하라미 출현후 바로 직전하락 추세에서 상승반전하지 않고 조정양상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하락추세에서 긴 음봉 다음에 짧은 양봉(음봉이어도 무방)이 직전 봉의 몸통 안에 출현하면 하라미 형을 완성하게 되고 그 다음날 직전 봉들의 고가를 뛰어넘는 강한 상승세를 나타내면(긴 양봉) 상승잉태 확인형이 되는 것입니다. 신뢰도가 매우 높으며 자주 나타납니다.
[상승 장악확인형 (Three outside up)]
★★★
형태상으로 두번째 봉에 의해 첫번째 봉이 감싸이는 것을 인걸핑이라고 하는데 하락추세 마지막에 나타나며 첫째봉이 음봉, 둘째봉이 양봉인 것을 상승장악형이라고 합니다.
첫번째 봉의 크기가 작고 두번째 봉의 크기가 클수록, 거래범위가 두번째 봉에 의해 완전히 감싸일수록 신뢰도는 증가한다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두번째 봉에 대량거래가 수반되었다면 더욱 의미있다 할 수 있습니다.
이 상승 장악형이 형성된 후 셋째날 종가가 첫째날의 시가와 둘째날의 종가보다 상승하면 추세의 반전이 확인되는 상승장악 확인형이 되는 것입니다. 명확한 상승반전 신호이며 자주 발생하는 편입니다.
[상승 장악형 (Bullish Engulfing)]
★★★
형태상으로 두번째 봉에 의해 첫번째 봉이 감싸이는 것을 인걸핑이라고 하는데 하락추세 마지막에 나타나며 첫째봉이 음봉, 둘째봉이 양봉인 것을 불리쉬 인걸핑이라고 합니다.
첫번째 봉의 크기가 작고 두번째 봉의 크기가 클수록, 거래범위가 두번째 봉에 의해 완전히 감싸일수록 신뢰도는 증가한다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두번째 봉에 대량거래가 수반되었다면 더욱 의미있다 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빈번하게 발생하며 신뢰도도 높은 편인 패턴입니다.
[상승 탈출형 (Bullish Breakaway)]

하락추세에서 5일내지 6일에 걸쳐 나타나는 형태이며 급격한 매도로 인해 과매도국면에 진입하였음을 나타내는 신호로 반전의 패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긴 음봉이후 하락갭을 시현하면서 2-3일에 걸쳐 흑삼병과 유사한 음봉들이 형성됩니다. 마지막날 양봉이 나타나면서 종가가 이전의 하락 갭 중간에 형성되게 됩니다. 이 양봉의 의미는 이전의 하락갭이 메워지지 않았음을 뜻하게 됩니다. 따라서 단기적인 반등의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어 확인과정이 꼭 필요하게 됩니다.
[샛별십자형 (Morning Doji Star)]
★★★
샛별형 패턴으로 하락추세 중 몸통이 긴 음봉 형성후, 다음 캔들이 하락 갭을 발생하며 Doji가 출현하여 이제까지 진행되어온 추세가 전환되리라는 경고신호로 다음 캔들이 상승 갭을 발생하며 강한 양봉이 출현함으로써 중요한 상승 전환패턴으로 작용하게 된다.
샛별형과 모양은 유사하나 신뢰성이 더 강한 패턴으로 하락추세의 바닥권에서 이 패턴을 발견했다면 매수에 가담해야 한다.
[샛별형 (Morning Star)]
★★★
대표적인 상승반전 형으로 발생빈도가 매우 높은 패턴입니다.형태는 우선 하락추세에서 긴 음봉이 발생한 후 다음날 하락 갶을 두고 작은 몸통을 가진 스타(star)가 생깁니다. 그 다음날 상승 갭을 두고(없을 수도 있음) 첫번째 음봉 정도의 긴 양봉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스타가 양봉이든 음봉이든 상관없으나 양봉이면 신뢰도가 높아진다 할 수 있고 신뢰도가 높아진다 할 수 있고 첫 음봉에 수반된 거래량이 작고 세번째 양봉의 거래량이 많다면 이 또한 반전 가능성을 강화한다 할 수 있습니다.
스타가 두개 연속해서 나타나 해머형이나 불리쉬 인걸핑과 혼합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애기제비 감추기형 (Concealing Baby Swallow)]
★★★ Bullish reversal pattern, No Confirmation
두개의 음 마르보즈가 연속적으로 형성되어 하락추세가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내었으나 셋째날 낮게 출발했지만 전날의 몸통안까지 반등세가 이어져 긴 윗그림자를 나타내고 마지막날 높게 시작하여 셋째날을 완전히 감싸는 긴 음봉을 형성하는 형태입니다. 셋째날을 애기제비에 비유한 것입니다. 셋째날이 비록 음봉을 나타내었지만 시가보다 높게 거래되어 윗그림자를 형성하였다는 점이 하락추세가 반전하고 있다는 점을 시현해준다 하겠습니다.강한 반전의 신호이고 장기추세의 변곡점이 되기도 합니다.
[역망치형 (Inverted Hammer)]
★★
샛별형처럼 명확한 반전신호는 아니지만 해머형과 함께 빈번하게 출현하고 단기적인 바닥이 임박했음을 암시하는 패턴입니다. 우선 형태상으로 하락추세 마지막에 긴 윗그림자를 갖고 나타나는 작은 몸통의 캔들이며 몸통은 장중 거래범위의 하단부에 위치합니다. 위해서는 확인 과정이 필요한데 그 다음날의 시가가 상승갭을 형성하여야만 하며 갭의 정도가 클수록, 그 다음날의 봉이 양봉이고 클수록 상승 반전의 신뢰도는 증가한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역전된 망치형은 앞뒤의 봉과 함께 불리쉬 인걸핑이나 모닝스타형을 형성하기도 하여 상승반전의 신뢰도를 높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전후의 봉을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적삼병 (Three white solider)]
★★
이름이 의미하듯이 종가가 상승하는 양봉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패턴으로 대표적인 강세 예고 패턴입니다. 형태상으로는 윗그림자와 아래 그림자가 없거나 짧은 양봉 세 개가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뜻합니다. 통상 각 양봉의 시가는 직전 봉의 몸통 안에 있어 세 개의 양봉이 맞물리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시현합니다. 만일 두번째나 세번째 양봉이 길게 늘어나는 경우 즉 급상승하는 경우에는 과열국면에 진입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적삼병 & Stochastics]
적삼병과 Stochastics 두 개를 동시에 고려하여 만든 검색식. Stochastics을 이용하여 강한 하락추세에서 나타나는 흑삼병을 찾아줌
[전서구형 (Homing Pigeon)]
★★★ Bullish reversal pattern, Confirmation is suggested
강세반전신호인 전서구형은 형태상으로는 약한 반전신호인 잉태형과 유사하나 두개 봉의 색이 음봉으로 동일하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하락추세후에 긴 음봉이 나타나고 다음날 높게 시작했으나 하루종일 전일 거래범위 내에서 거래가 이루어져 반전의 기미보다는 직전추세로 회귀하는듯한 모습을 보여 많은 시장참여자들로 하여금 시장에서 빠져나가는 기회로 삼도록 한다는 점에서 그 다음에 상승반전의 기초를 마련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역설적이지만 상대적으로 빈번하게 발생하며 신뢰도도 높은 편입니다.
[집게바닥형 (Tweezer Bottom)]
집게바닥형은 하락 추세에서 두개 이상의 저점이 일치하는 형태를 말함.
[해머형 (Hammer)]
★★★
윗 그림자가 거의 없고,몸통(Body)이 장중 거래 범위의 약 30-50이하이고, 아래 그림자가 매우 긴 형태로 나타난다. 이때 몸통이 장중 거래범위의 위쪽에 위치합니다. 이 패턴을 확인하는데는 단기간일지라도 추세를 살펴야 하고 발생 다음날 상승 갶 형성여부도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5-10일 정도의 하락추세 후 이 패턴이 형성되었다면, 향후 주가의 상승반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망치형 봉이 양봉이든 음봉이든 상관없으나 양봉이 신뢰성이 높고 아래 그림자가 길수록, 윗 그림자가 짧을수록, 몸통이 짧을수록 의미가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양봉,음봉에 상관이 없으나 양봉이 신뢰도가 높다.(이윤학40)
[희귀 삼천 바닥형 (Unique Three River Bottom)]
★★
형태상으로는 강한 상승반전신호인 샛별형이 이륙한 것처럼 보이나 다른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카다 삼법의 삼천에서 이름을 따왔듯이 바닥을 나타내 주는 일종의 상승반전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속된 하락추세가 긴 음봉을 나타내게 되고 그 다음날 높게 시작을 했다 해도 하락 강도로 인해 신저점을 형성하게 되지만 하락강도가 상승시도에 밀려 긴 아래그림자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공방으로 인해 셋째날 낮게 시작하지만 양봉을 형성하여 반전가능성을 나타냅니다.
만일 4일째 되는날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반전신호가 확인된 것입니다. 거래량의 추세를 살피는 것도 반전신호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둘째날의 아래그림자가 길수록 상승반전의 가능성은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희귀하지만 독특하면서도 명확한 상승반전 신호입니다.
[강세 삼선 반격형 (Bullish Three-Line Strike)]
★★ Confirmation is definitely required
상승추세 중에 갑작스런 매물소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넷째날의 긴 음봉은 시가가 직전 양봉보다 고가에서 형성되고 종가는 3개 양봉의 저점아래에서 마감될 때 나타나는 패턴입니다. 현물시장에서는 신용만기 매물이나 이익을 실현한 이식매물 때문이며 선물시장의 경우는 청산거래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매물소화과정으로 인해 강세가 지속되는 것입니다. 물론 마지막날의 거래량 등 확인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이패턴 속의 적삼병형은 의미가 퇴색되기에 바보적삼병형이라고도 합니다.
[매트형 (Mat-hold)]
★★
형태상으로는 하락반전신호인 까마귀형과 흡사하지만 강세장에서 상승추세가 지속된다는 것을 예고하는 몇 안되는 상승지속형 패턴입니다. 우선 첫번째 캔들이 긴 양봉이며 두개의 짧은 음봉이 상승 갭을 두고 나타난다는 점은 동일하나 또 하나(둘이 될 수도 있음)의 음봉이 나타난다는 점이 다르며 세번째 음봉을 딛고 상승갭을 나타내면서 양봉이 이어지면 강력한 매수신호입니다. 이때 매수를 한다면 두번째 음봉의 고점이 Stop Loss 설정점이 되는 것입니다. 매우 드물게 나타나지만 신뢰도는 매우 높은 편입니다.
[블록형 (Advance Block)]
★★
세개의 양봉이 연속되면서 상승세를 나타내지만 두번째나 세번째 양봉이 추세약화의 신호, 즉 몸통이 작아진다거나 윗그림자의 길이가 길어진다거나 하는 경우의 패턴으로 상승세가 걸림돌을 만나 약화되었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상승세는 좀 더 이어질 수 있지만 충분히 상승한 고가권의 경우 주의를 요한다는 경고의 신호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상승 갈림길형 (Bullish Separating Lines)]
★ Confirmation is required 지속형
상승추세에서 긴 음봉이 발생하면 예외적인 경우이기에 상승추세를 의심하게 됩니다만 다음날 전일 시가부근에서 출발하여 긴 양봉이 형성되면 새롭게 상승추세가 시작된다는 의미이기에 상승추세는 이어진다는 신호를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연속된 두봉의 시가가 같고 서로 반대의 색을 갖는다는 데서는 접선형과 같으나 색의 순서는 반대입니다. 두개의 긴 봉의 길이가 어느정도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은 특별히 없습니다.
[상승 갭 삼법형 (Upside Gap Three Methods)]
★★ Confirmation is suggested
상승갭 타스키형와 유사한 형태이나 마지막 봉이 앞에서 형성된 갭을 메운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강한 상승추세에서 잘나타나는데 두개의 긴 양봉과 상승 갭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둘째 양봉은 반드시 갭을 형성하여야 하며 셋째날의 음봉은 반드시 갭을 메워야 합니다. 통산적으로 이러한 갭메우기는 추세강화의 한형태로 간주되기에 기존 추세는 이어진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상승 나란히 형 (Bullish Side-by-Side White Lines)]
★★ No Confirmation, 지속형
두개의 길이가 비슷하고 시가가 비슷한 양봉이 직전 봉들과 상승갭을 두고 나타나는 것이 바로 상승 나란히 형입니다.
지속형 패턴으로 상승세가 잠시 숨을 고르는 모습입니다. 이때의 갭은 본격적인 하락추세에서 메꿔집니다. 봉의 길이보다는 갭을 형성한다는 점과 비슷한 시가를 나타낸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상승 삼법형 (Rising Three Methods)]
★ No Confirmation 지속형
상승추세 도중에 긴 양봉을 형성한 후 작은 몸통을 가진 음봉이 연속적으로 출현함으로써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하락전환을 예상하나 작은 몸통 연속 출현후 지금까지의 작은 몸통들을 모두 포함하는 양봉이 나타나면서 신고가를 형성하는 경우 추세가 지속된다는 신호입니다. 이는 장세가 장기하락한 뒤의 상승초기나 장기상승후 신고가가 형성될 때 장세의 지속여부를 회의하는 심리적 배경 때문에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지속 여부에 중요한 것은 마지막 날의 양봉이 직전봉들을 감싸는 정도입니다. 변형된 형태들도 많습니다.
[상승 타스키갭형 (Upside gap Tasuki)]

상승추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상승 갭을 형성하면서 양봉이 나타나고 이 뒤를 이어 음봉이 발생하되 이 음봉의 시가는 직전 양봉의 거래범위에 있고 종가는 직전 양봉의 거래범위 아래에 형성될 때 이를 타스키 갭형이라 합니다. 이전에 발생했던 상승 갭을 마지막 음봉이 메우지 못하면 기존의 상승추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예고한다 할 수 있기에 마지막 음봉의 종가수준을 매수하는 시점으로 판단해도 무방하다 할 수 있습니다.
[장대양봉 (Long White Body)]
★★
Long body란 장중 시가와 종가의 등락폭이 큰 경우를 말한다. 즉, 몸통이 이전 날들의 캔들스틱의 몸통보다 매우 길다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상승장에서 long White body는 상승지속형으로 작용하나 이 패턴의 형태만으로 매매를 임하기보다는 향후 주가를 관찰해 가며 매매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연형 (Stalled Pattern)]
★★
상승추세 초기나 도중에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세 개로 구성된 캔들 자체가 때론 상승추세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두개의 양봉이 발생한 다음 상승갭을 나타내며 작은 몸통을 가진 양봉이 생기면 이 패턴입니다. 마지막날 발생한 양봉은 이전날 두개의 양봉보다 몸통이 작다는 점이 중요한 점입니다. 이 작은 양봉은 기존 강세의 지연이나 쉬어감을 뜻하기 때문에 단기 매매를 하는 사람들은 이 패턴을 이익을 실현하는데 사용합니다.
[교수형 (Hanging Man)]
★★★
윗 그림자가 거의 없고,몸통(Body)이 장중 거래 범위의 약 30-50이하이고, 아래 그림자가 매우 긴 형태로 나타난다. 이때 몸통이 장중 거래범위의 위쪽에 위치합니다. 이 패턴을 확인하는데는 단기간일지라도 추세를 살펴야 하고 발생 다음날 하락 갶 형성여부도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5-10일 정도의 상승추세 후 이 패턴이 형성되었다면, 향후 주가의 하락반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수형 봉이 양봉이든 음봉이든 상관없으나 음봉이 신뢰성이 높고 아래 그림자가 길수록, 윗 그림자가 짧을수록, 몸통이 짧을수록 의미가 있다 할 수 있습니다양봉,음봉에 상관이 없으나 양봉이 신뢰도가 높다.(이윤학40)
[까마귀형 (Upside gap two crows in uptrend)]
★★
형태상으로 나뭇가지 위에 앉아 아래를 내려다. 보는 두마리의 까마귀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첫번째 캔들은 긴 양봉이며 두개의 짧은 음봉이 상승 갭을 두고 나타납니다. 이상적인 형태는 두번째 음봉이 세번째 음봉에 감싸이는 것입니다.
매우 드물게 나타나지만 상승추세 마지막에 나타났다면 명확한 하락예고 신호입니다.
[까마귀형 & stochastics]
까마귀형과 Stochastics 지표를 동시에 고려하여 만든 검색식으로 Stochastics 지표가 단기 과열권에 접어들었을 때 나타나는 까마귀형을 찾아준다.
[동일 흑삼병형 (Identical Three Crows)]
★★★
대표적인 약세 예고 패턴의 하나인 흑삼병(윗그림자와 아래 그림자가 없거나 짧은 음봉 세 개가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의 특별한 형태이다. 흑삼병과의 차이점은 둘째와 셋째일의 시가가 각각 전일 종가 근처에서 형성된다는 것이다. 갑작스런 대형악재의 출현등으로 매수세력이 전무하여 전일의 종가가 다음날 하락의 기준이 되면서 연일 하락이 이어지는 모습으로 매우 강도가 큰 하락신호라 할 수 있습니다.
[석별형 (Evening Star)]
★★★
대표적인 하락반전 형으로 발생빈도가 매우 높은 패턴입니다.형태는 우선 상승추세에서 긴 양봉이 발생한 후 다음날 상승 갭을 두고 작은 몸통을 가진 스타(star)가 생깁니다.
그 다음날 하락 갭을 두고(없을 수도 있음) 첫번째 양봉 정도의 긴 음봉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스타가 양봉이든 음봉이든 상관없으나 음봉이면 신뢰도가 높아진다 할 수 있고 첫 양봉에 수반된 거래량이 작고 세번째 음봉의 거래량이 많다면 이 또한 반전 가능성을 강화한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타가 두개 연속해서 나타나 행잉맨형과 혼합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한편 조정과정에서 스타가 저항수준에서 형성되는 경우 조정이 지속될 것이라고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석별형십자 (Evening Doji Star)]
★★★
대표적인 하락반전 형으로 발생빈도가 매우 높은 패턴입니다. 형태는 우선 상승추세에서 긴 양봉이 발생한 후 다음날 상승 갶을 두고 십자(Doji) 가 생깁니다. 여기까지는 흔히 불리쉬 도지 스타(Bullish Doji star)라고 하는데 도지스타의 의미가 기존추세의 변화를 뜻하기 때문에 이 패턴만으로도 추세전환을 알 수 있지만 그 다음날 긴 음봉이 발생하면 이브닝도지스타 패턴이 확인되면서 하락 반전에 대한 신뢰성을 더욱 높여주게 됩니다.
이브닝도지스타 이후에 발생하는 음봉의 유무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즉 이브닝도지스타이후 양봉이 발생하면 도지스타의 추세반전의미가 사라진다 할 수 있습니다.
[약세 까마귀형 (Two Crows)]
★★
하락반전신호로 상승추세에서 긴 양봉 형성 후 둘째날 상승 갭을 나타내며 고점에 도달한 뒤 종가는 현저히 낮은 수준에서 마감되어 음봉을 형성하고 셋째날은 둘째날의 몸통 안에서 시가가 형성되고 종가는 첫째날의 몸통 안에서 마감하는 형태입니다. 형태상으로 까마귀형과 비슷하나 셋째날이 첫째날의 몸통안으로 들어옴에 따라 이틀만에 상승갭이 메워졌기에 상승세가 빠르게 소진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셋째날의 음봉이 길면 길수록 약세 반전의 신호가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기 천장을 나타내주는 먹구름형과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약세비석형]
약세 비석형은 유성형과 유사한 모양이다. 차이점은 봉의 모양이 도지라는 점이고, 유성형보다는 영향력이 다소 높다는 점이다.
[약세 잠자리형]
강세 잠자리형은 교수형과 유사한 모양이다. 차이점은 봉의 모양이 도지라는 점이고, 망치형보다는 영향력이 다소 높다는 점이다.
[약세 포아형 (Harami in Uptrend, Bearish Harami)]
★★
빈번하게 나타나지만 강력하지는 않은 반전 신호의 대표적인 패턴입니다. 형태상으로는 인걸핑패턴의 반대라고 할 수 있는데 직전의 긴 봉에 완전히 감싸이는 작은 봉이 출현하였을 때 이를 하라미(일본 고어로 잉태라는 뜻임)라고 하고 하락추세에서 긴 양봉 다음에 짧은 음봉(양봉이어도 무방)이 출현하였을 때 하락반전의 신호로 간주합니다.
서구의 Inside day 패턴과 아주 흡사한데 Inside day가 고가,저가 모두가 전일의 거래범위 안에 들어와야만 한다면 하라미는 몸통만 전일의 몸통 안에 위치하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라미는 기존추세의 멈춤을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기존의 추세가 급격하게 반전한다기보다는 기존 추세가 일단락된 후 향후 움직임을 모색하는 단계에서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서 하라미 출현후 바로 직전하락 추세에서 상승반전하지 않고 조정양상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장의 기조를 살펴보기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잉태된 봉이 십자형인 경우(harami cross) 신뢰도 향상
[유성형 (Shooting star)]
★★
석별형처럼 명확한 반전신호는 아니지만 빈번하게 출현하고 단기적인 천장이 임박했음을 암시하는 패턴입니다. 우선 형태상으로 상승추세 마지막에 긴 윗그림자를 갖고 나타나는작은 몸통의 캔들이며 몸통은 장중 거래범위의 하단부에 위치합니다. 몸통의 색깔은 중요하지않지만 직전 봉과의 갭 여부는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갭없이 나타나는 유성형 패턴이 많지만 보다 진정한 의미의 유성형은 직전 봉과의 갭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유성형은 2-3개의 봉을 합성하였을 때 명확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이때 신뢰도가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전후의 봉을 합성하여 살펴볼 필요도 있습니다.
[집게천장형 (Tweezer Top)]
집게천장형은 하락 추세에서 두개 이상의 고점이 일치하는 형태를 말함.
[하락기아형 (Abandoned baby in uptrend)]

대표적인 하락반전 형인 십자석별형에서 십자 전후에 갭이 생기는 경우 아주 명확한 반전신호라고 할 수 있는데 이 패턴이 바로 하락기아형입니다. 매우 희귀한 패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락 박차형 (Bearish Kicking)]

형태상으로는 지속패턴인 갈림길형과 유사하나 시가가 동일하다는 것 대신 어느정도의 gap이 발생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즉 양 마르보즈 뒤에 음 마르보즈가 하락갭을 두고 나타나는 것이 바로 하락 박차형입니다.
이때 발생한 갭은 저항대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패턴전의 추세가 별로 중요하지 않을 뿐더러 일반적으로 두개의 마르보즈중 긴 쪽의 방향을 따라 향후 추세가 결정된다고 하나 그보다는 순서가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단기 반전신호입니다.
[하락반격형 (Bearish Counterattack line)]
★★
색깔이 다른 두개의 긴 캔들이 비슷한 종가를 형성하였을 경우 이를 직전의 움직임에 대한 반격이라고 표현 하는데 하락 반격형은 우선 긴 양봉과 긴 음봉으로 구성되고 두 봉의 종가가 같거나 비슷한 경우를 말합니다. 뒷 음봉이 첫번째 양봉의 몸통 위로 올라가면 형성하게 되는 먹구름형보다는 반전의 의미가 작지만 나름대로 상당한 신뢰도를 갖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두번째 음봉의 시가가 매우 높게 형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기존 추세를 강하게 이어가다가 크게 반전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락 샅바형 (Bearish belt hold line)]
★★
형태상으로는 시가와 고가가 동일한 긴 음봉입니다. 고가권에서 길게 나타나면 강한 하락장을 예고한다 할 수 있습니다. 몸통의 길이가 길수록 신뢰도는 증가하며 발생당시 잘 나타나지 않았다면 더욱 의미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락 세십자형 (Bearish)Tri Star]
★★
상당기간동안 상승추세를 나타낸 후 삼일 모두 십자형으로 나타나고 둘째날 상승갭을 형성하거나 윗 그림자와 아래 그림자가 겹치는 경우 마지막 날 하락하면 하락 세십자별형을 형성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당기간 지속된 상승추세가 첫번째 십자형이 나타남으로써 힘이 약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두번째 십자형이 갭과 함께 나타남으로써 상승추세의 힘이 소진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세번째 십자형이 하락반전의 모습으로 나타나기에 매우 희귀하지만 무시할 수 없는 강한 반전의 신호입니다. 거래량지표 및 추세지표 등과 같은 여타 기술적 지표들도 참조하여 기존의 추세가 약화되고 있음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봉의 모습이 굳이 십자형이 아니라 작은 몸통으로 3일 연속 같은 모양인 나타난다 하더라도 세십자형으로 같이 분석하기도 합니다.
[하락 십자잉태형 (Bearish Harami Cross)]
★★
하락반전형형태상으로는 직전의 긴 봉에 완전히 감싸이는 작은 봉이 나타나는 하라미형에서 두번째 작은 몸통의 봉대신 십자(Doji)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명확한 반전신호인 도지가 기존 추세의 멈춤신호인 하라미형과 결합하였기 때문에 고착화신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즉 기존 추세가 돌처럼 굳어지고 조만간 추세가 바뀐다는 강한 의미이겠지요. 통상의 하라미보다 강한 반전 신호로 빈번하게 나타나며 상승반전형보다 하락반전형의 신뢰도가 높습니다.
[하락잉태확인형 (Three Inside down)]
★★★
빈번하게 나타나지만 강력하지는 않은 반전 신호의 대표적인 패턴인 하라미(일본 고어로 잉태라는 뜻임)형의 확인 형태로 강력한 반전신호라 할 수 있습니다. 즉 하라미는 기존의 추세가 급격하게 반전할 때보다는 기존 추세가 일단락된 후 향후 움직임을 모색하는 단계에서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서 하라미 출현후 바로 직전상승 추세에서 하락반전하지 않고 조정양상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상승추세에서 긴 양봉 다음에 짧은 음봉(음봉이어도 무방)이 직전 봉의 몸통 안에 출현하면 하라미 형을 완성하게 되고 그 다음날 직전 봉들의 저가를 하회하는 강한 하락세를 나타내면(긴 음봉) 하락잉태 확인형이 되는 것입니다. 신뢰도가 매우 높으며 자주 나타납니다.
[하락장악형 (Bearish Engulfing)]
★★★
형태상으로 두번째 봉에 의해 첫번째 봉이 감싸이는 것을 인걸핑이라고 하는데 상승추세 마지막에 나타나며 첫째봉이 양봉, 둘째봉이 음봉인 것을 베어리쉬 인걸핑이라고 합니다. 첫번째 봉의 크기가 작고 두번째 봉의 크기가 클수록, 거래범위가 두번째 봉에 의해 완전히 감싸일수록 신뢰도는 증가한다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두번째 봉에 대량거래가 수반되었다면 더욱 의미있다 할 수있습니다. 비교적 빈번하게 발생하며 신뢰도도 높은 편인 패턴입니다.
[하락장악확인형 (Three Outside Down)]
★★★
형태상으로 두번째 봉에 의해 첫번째 봉이 감싸이는 것을 인걸핑이라고 하는데 상승추세 마지막에 나타나며 첫째봉이 양봉, 둘째봉이 음봉인 것을 하락장악형이라고 합니다. 첫번째 봉의 크기가 작고 두번째 봉의 크기가 클수록, 거래범위가 두번째 봉에 의해 완전히 감싸일수록 신뢰도는 증가한다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두번째 봉에 대량거래가 수반되었다면 더욱 의미있다 할 수 있습니다.
이 하락 장악형이 형성된 후 셋째날 종가가 첫째날의 시가와 둘째날의 종가보다 하락하면 추세의 반전이 확인되는 하락장악 확인형이 되는 것입니다. 명확한 하락반전 신호이며 자주 발생하는 편입니다.
[하락 탈출형 (Bearish Breakaway)]

상승추세에서 5일내지 6일에 걸쳐 나타나는 형태이며 급격한 상승세로 인해 과매수국면에 진입하였음을 나타내는 신호로 반전의 패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긴 양봉이후 상승 갭을 시현하면서 2-3일에 걸쳐 적삼병과 유사한 양봉이 나타납니다. 마지막날 음봉이 나타나면서 종가가 이전의 상승 갭 중간에 형성되게 됩니다. 이 음봉의 의미는 이전의 상승 갭이 메워지지 않았음을 뜻하게 됩니다.
따라서 단기적인 반락의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어 확인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탈출형의 하락반전신호 강도는 약하기 때문에 여타 기술적지표의 참조 또한 필요합니다.
[흑삼병 (Three Black crow)]
★★
이름이 의미하듯이 대표적인 약세 예고 패턴으로서 윗그림자와 아래 그림자가 없거나 짧은 음봉 세 개가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뜻합니다. 통상 각 음봉의 시가는 직전 봉의 몸통 안에 있어 세 개의 음봉이 맞물리면서 하락하는 모습을 시현합니다. 특히 첫 음봉의 종가와 두번째 음봉의 시가가 같고 세번째 음봉의 시가가 두번째 음봉의 종가와 같은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동일 흑삼병이라고 하여 더욱 강한 매도신호로 간주하는데 이는 매우 드물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흑삼병 & Stochastics]
★★
흑삼병과 Stochastics 두 개를 동시에 고려하여 만든 검색식.
Stochastics을 이용하여 강한 상승 추세에서 나타나는 흑삼병을 찾아줍니다.
[흑운형 (Dark Cloud Cover)]

형태상으로는 두개의 몸통이 긴 캔들로 구성되어 있고, 첫번째는 양봉, 두번째는 음봉이며 상승추세 마지막에 나타납니다.
첫 양봉의 고점보다 높은 곳에서 시작하여 종가가 첫번째 봉의 몸통 절반이하에 하향위치하면 좀 더 신뢰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두번째 봉의 하향위치 정도가 심하여 첫번째 양봉을 감싸면 베어리쉬 인걸핑이 되는 것입니다.
명확한 상승추세 후 발생했다든지, 두번째 음봉이 저항수준에 걸쳐 있다든지, 두번째 봉이 거래를 많이 수반했다든지 할수록 하락 반전에 대한 가능성은 더욱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걸침형 (On Neck)]
★ 약세 지속형. Confirmation is suggested
진화되지 않은 돌파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주로 긴 음봉과 함께 하락추세에서 나타나며 둘째날도 시가에 하락갭을 형성하지만 반전하여 상승세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종가는 전일의 저점을 넘지못하여 상승시도가 매우 미약함을 드러내게 됩니다. 따라서 하락추세가 이어지게 됩니다. 둘째날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이 통례이며 이는 기존추세가 지속될 확률이 높다는 것을 뜻합니다.
[약세 삼선 반격형 Bearish Three-Line Strike(Fooling Three Crow)]
★ Confirmation is definitely required
하락추세 중에 연속급락에 따른 반발매수로 일시적인 상승 현상으로 넷째날의 긴 양봉은 시가가 신저가를 형성하나 종가는 3개 음봉의 고점 위에서 마감될 때 나타나는 패턴입니다. 현물시장에서는 반발매수나 반등시도 때문이며 선물시장의 경우는 환매수에 기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단기반등으로 인해 강세반전의 기세가 소진되고 하락추세가 지속되는 것입니다. 마지막날의 거래량을 체크하는 등 확인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이 패턴 속의 흑삼병은 의미가 퇴색되기에 바보흑삼병형이라고도 합니다.
1. Bearish Three-Line Strike 전의 하락 추세
2. 봉3,봉2,봉1이 흑삼병 형성
3. 봉0은 장양봉, 시가는 새로운 저가를 형성하고 봉3의 고가보다 큰 값으로 마무리한다.

1. Bearish Three-Line Strike 전의 하락추세
2. 시3>종3 ,시2>종2, 시1>종1
시3>시2, 시2>시1(시가하락)
종3>종2, 종2>종1(종가하락)
저3>저2, 저2>저1(저가하락)
시2<시3 시2>종3 (시가는 전일몸통에서 시작)
시1<시2, 시1>종2
3. 시0*(1+ω% ) <= 종0
시0<저1
종0>고3
[장대음봉 (Long Black Body)]
★★
Long body란 장중 시가와 종가의 등락폭이 큰 경우를 말한다.
즉, 몸통이 이전 날들의 캔들스틱의 몸통보다 매우 길다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하락장에서 long black body는 하락지속형으로 작용하나 이 패턴의 형태만으로 매매를 임하기보다는 향후 주가를 관찰해 가며 매매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진입형 (In Neck)]
★ 약세 지속형, Confirmation is suggested
진화되지 않은 돌파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주로 긴 음봉과 함께 하락추세에서 나타나며 둘째날도 시가에 하락갭을 형성하지만 반전하여 상승세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종가는 전일의 저점과 유사한 수준에서 형성되나 전일의 음봉 안으로까지 상승하지는 못하여 상승시도가 부족함을 드러내게 됩니다.
따라서 하락추세가 이어지게 됩니다.
물론 하락세도 오래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둘째날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이 통례이며 이는 기존 하락추세가 지속될 확률이 높다는 것을 뜻합니다.
[하락 갈림길형 (Bearish Separating Lines)]
★ Confirmation is required, 지속형
하락추세에서 긴 양봉이 발생하면 예외적인 경우이기에 하락추세를 의심하게 됩니다만 다음날 전일 시가부근에서 출발하여 긴 음봉이 형성되면 새롭게 하락추세가 시작된다는 의미이기에 하락추세는 이어진다는 신호를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연속된 두 봉의 시가가 같고 서로 반대의 색을 갖는다는 데서는 접선형과 같으나 색의 순서는 반대입니다. 두개의 긴 봉의 길이가 어느정도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은 특별히 없습니다.
[하락 갭 삼법형 (Downside Gap Three Methods)]
★★ Confirmation is suggested
하락갭 타스키형와 유사한 형태이나 마지막 봉이 앞에서 형성된 갭을 메운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강한 하락추세에서 잘나타나는데 두개의 긴 음봉과 하락 갭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둘째 음봉은 반드시 갭을 형성하여야 하며 셋째날의 양봉은 반드시 갭을 메워야 합니다. 통산적으로 이러한 갭메우기는 추세강화의 한형태로 간주되기에 기존 추세는 이어진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락 나란히 형 (Bearish Side-by-Side White Lines) ]
★ Confirmation is recommended, 지속형
지속형 패턴이지만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
하락추세에서 수익을 거둔 매도세력이 커버링하기 때문에 생기는 모습입니다만 상승시도가 호응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하락추세는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봉의 길이보다는 갭을 형성한다는 점과 비슷한 시가를 나타낸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1. Bearish Side-by-Side White Lines전의 하락추세
2. 장음봉+양봉+양봉
3. 봉2와 봉1 사이의 아래 방향의 갭존재
4. 봉1과 봉0은 similar size, 종가가 비슷하다.

1. Bearish Side-by-Side White Lines전의 하락추세
2. 종2*(1 + ω% ) <= 시2 ,시1<종1. 시0<종0
3. 종2*(1 - δ%) >=종1
4. abs{(종1-시1)-(종0-시0)}<시1*$%
종1*(1-@%) < = 종0
종1*(1+@%) >= 종0
[하락 삼법형 (Falling Three Methods)]
★ No Confirmation
하락추세 도중에 긴 음봉을 형성한 후 작은 몸통을 가진 양봉이 연속적으로 출현함으로써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하락전환을 예상하나 작은 몸통 연속 출현후 지금까지의 작은 몸통들을 모두 포함하는 음봉이 나타나면서 신저가를 형성하는 경우 추세가 지속된다는 신호입니다. 이는 장세가 장기상승한 뒤의 하락초기나 하락추세중 신저가가 발생될 때 장세의 지속여부를 회의하는 심리적 배경 때문에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지속 여부에 중요한 것은 마지막 날의 음봉이 직전 봉들을 감싸는 정도입니다.
변형된 형태들도 많습니다.
[하락 타스키갭형 (Downward gap Tasuki)]

하락추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하락 갭을 형성하면서 음봉이 나타나고 이 뒤를 이어 양봉이 발생하되 이 양봉의 시가는 직전 음봉의 거래범위에 있고 종가는 직전 음봉의 거래범위 위에 형성될 때 이를 타스키 갭형이라 합니다. 이전에 발생했던 하락갭을 마지막 양봉이 메우지 못하면 기존의 하락추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예고한다 할 수 있기에 마지막 양봉의 종가수준을 공매도나 전매도를 하는 시점으로 판단해도 무방하다 할 수 있습니다.
[Thrusting Line]
★ Bearish continuation pattern, Confirmation is requested
진화되지 않은 돌파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주로 긴 음봉과 함께 하락추세에서 나타나며 둘째날도 시가에 하락갭을 형성하지만 반전하여 상승세를 나타냅니다. 종가가 전일의 저점을 돌파하였으나 전일 음봉의 50%선 즉 Midpoint를 넘지 상승여력이 부족함을 드러내게 됩니다. 상승시도에 실패하게 됨에 따라 하락추세가 이어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매도세에 가담하기 위해서는 그 다음날의 추이를 살피는 확인과정이 필요합니다.
둘째날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이 통례이며 이는 기존 하락추세가 지속될 확률이 높다는 것을 뜻합니다.

'기술분석 > 캔들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캔들패턴분석 (1)  (0) 2015.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