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I 지표사용법과 실전매매법

기술분석/보조지표 | 2015. 12. 6. 18:38 | Posted by goldsunshine

CCI (Commodity Channel Index)
 
개요
 
가격의 이동평균으로부터 가격의 변동성을 측정하는 지표로써, CCI 값이 높으면 현재 가격이 이동평균과 비교하여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값이 낮으면 현재 가격이 이동평균과 비교하여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지표는 통계적인 방법까지 고려하여 가격변동에 추세의 강도와 방향을 나타내고, 이에 따라 거래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즉, 최근 가격이 평균가격의 이동평균과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를 표시하여 추세의 강도와 방향을 나타내주는 지표인 것이지요.
 
시장가격이 일정한 추세를 가지고 계속 움직일 경우, 즉 최근 가격이 이동평균과 멀리 떨어질 경우 추세는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CCI의 절대값이 클수록 추세는 강하고 CCI의 절대값이 작을수록 추세는 약합니다. 그리고 (+)의 값을 가질 때는 상승세, (-)의 값을 가질 때는 하락세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CCI는 추세의 강도와 함께 그 방향까지 같이 알려주기에 추세를 쫓아 거래하기에 매우 우요한 지표입니다.
 
공식
 
CCI = (M-m) / d × 0.015
M = (고가 + 저가 + 종가) / 3]
m = M의 이동평균
여기서 d는 평균편차를 의미합니다.
 
적용방법
 
CCI를 장기추세적 관점에서 접근할 때는 0선을 기준으로 해서 지표선이 (+)방향으로 상향돌파하면 매수포지션을 취하고, (-)방향으로 하향돌파하면 매도포지션을 취하는 방식으로 거래합니다. 이것은 CCI가 0선을 중심으로 ±100에 다가가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포지션 설정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편 CCI는 최근 가격의 움직임을 신속하게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기에 이 지표를 단기추세적 관점에서 접근할 때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간인 20일보다 짧게 기간을 설정하여 마찬가지로 0선을 중심으로 상향돌파하느냐 하향돌파하느냐에 따라 포지션을 설정합니다. 또는 기간을 재설정하지 않고 ±100선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즉, +100선을 CCI가 상향돌파할 때 매수하고 -100선을 지표선이 하향돌파할 때 매도하는 것이지요.
 
한편 특별한 추세가 없는 횡보장에서는 CCI값이 ±100의 범위 내에서 가격등락만 반복되는 경우이므로 이 두 선을 지지선과 저항선으로 설정하고 -100 수준에서 상승할 때 매수하고, +100 수준에서 하락할 때 매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CCI는 추세를 이용한 거래기법이므로 레인지 장세에서는 좋은 결과를 얻기가 쉽지 않기에 다른 보조 지표들과 병행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


 

: